1. 교육목표
수업설계·수업컨설팅 전공은 학교교육 및 대학교육, 평생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의 효과성, 효율성, 매력성을 목적으로 다양한 학습의 원리와 수업이론을 활용하여 수업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수업설계 활동과, 수업의 질적 개선을 위하여 과학적 방법과 도구를 통해 수업을 분석한 뒤 수업의 문제점과 결합적 오류를 찾아 컨설턴트와 컨설티가 함께 협력적으로 수업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수업컨설팅 활동에 대하여 이론적·실천적으로 탐색하는 전공이라 할 수 있다. 이를 위하여 다양한 교수이론과 학습의 원리, 교수설계모형과 전략, 원격교육과 온라인 수업, 첨단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, 수업컨설팅을 위한 수업분석 기법, 수행공학 기반의 수업컨설팅 모형과 절차, 자기수업컨설팅 방법, 수업개선안 설계 및 실행, 협력적 평가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유능한 수업설계자, 교육현장 실천가, 전문적 수업컨설턴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.
2. 교수명단
성 명 | 직 위 | 학 위 명 칭 | 전 공 분 야 |
---|---|---|---|
임정훈 | 교 수 | 교육학박사(서울대, 1999) | 교육공학, 교수설계, e-러닝 및 스마트러닝 |
한기순 | 교 수 | 철학박사(University of Nebraska-Lincoln, 2000) | 영재교육, 창의성 |
이지연 | 교 수 | 문학박사(이화여자대학교, 1992) | 상담심리, 상담기술, 대상관계이론 |
박용호 | 교 수 | Ph.D.(Pennsylvania State University, 2008) | HRD(Human Resource Development) |
조태준 | 부교수 | Ph.D.(University of Ilinois at Urbana-Champaign, Department of Human Resource Education, 2011) |
리더십, HRM/HRD, 조직개발 |
김태성 | 부교수 |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HRD/OD 박사, 2014 | 인적자원 및 조직개발 |
이은설 | 조교수 | Ph.D.(University of Ilinois at Urbana-Champaign, Department of Educational Psychology, 2003) |
상담심리 |
이민욱 | 조교수 | 철학박사(조지아대학교, 2013) | 직업 및 진로교육 |
3. 선수과목
학칙 제8조, 학칙시행세칙 제6조
4.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
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, 학칙시행세칙 제16조, 제17조
5. 교과과정(전공과목)
학수번호 | 교 과 목 명 | 학점 | 비 고 |
---|---|---|---|
72-22-02 72-22-09 72-22-12 72-22-14 72-22-15 72-22-16 72-22-18 72-22-19 72-22-20 72-22-21 72-22-22 72-22-23 72-22-24 72-22-25 72-22-26 72-22-27 72-22-28 2000012 2000001 |
수업관찰 및 분석(Instructional Observation &Analysis) 교수체제 개발 및 평가 (Development &Evaluation of Educational Systems) 개별화 수업이론(Theories of Individualized Instruction) 정보공학과 교육(Informaition Technology and Education) TV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(Research &Development of TV Programs) 교육방송 특강(Educational Broadcasting Seminar) 교수체제 설계론(Instructional Systems Design) 멀티미디어 컴퓨터보조수업 (Multimedia Computer-Assisted Instruction) 교수매체의 개발과 활용 (Development &Educational Use of Instructional Media) 웹 기반 교육(Web-Based Instruction) 교육공학 연구방법론 (Methodology for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) 교육공학 논문세미나(Educational Research Seminar) 수업과 커뮤니케이션 (Instruction &Communication) 교수-학습이론 연구 (Instructional theories &Learning Theories)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(Theory &Practice of Educational Technology) 인력자원개발론(Human Resource Development) 교육공학 특강 (Educational Technology Seminar) e-Learning의 이해 (Understanding of e-Learning)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 탐색 (Community-Based Instructional Models) |
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|
6. 교과목 해설
-
- 72-22-02 수업관찰 및 분석 (Instructional Observation &Analysis)
- 수업 관찰의 관점과 방법 및 관찰된 수업에 대한 분석 방법, 그리고 수업 개선을 위한 정보와 아이디어 수집 방법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높인다.
-
- 72-22-09 교수체제 개발 및 평가 (Development &Evaluation of Educational Systems)
- 교수체제 설계의 후속과목으로서 교수체제 설계에서 기획된 교수체제를 실제로 개발하고, 현장에 적용·평가함으로써, 새로이 개발된 교수체제가 대상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수정·보완함으로써 교수체제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완성해 본다.
-
- 72-22-12 개별화 수업이론 (Theories of Individualized Instruction)
- 개별화 수업이론에 대한 정의, 기본가정, 장단점 등과 다양한 개별화 체제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,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등 개별화 수업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.
-
- 72-22-14 정보공학과 교육 (Informational Technology and Education)
- 정보시대를 이끌어가는 정보공학의 눈부신 발전이 사회 여러 현상 속에서 우리의 삶에 어떤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, 그 영향이 궁극적으로 인간과 인간의 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살펴본다. 아울러 정보공학이 발달된 시대 속에서 새롭게 가져야 할 교육적 비전이 무엇인 가를 규명하고, 정보공학으로 인해 가능한 새로운 교육 환경에 대해 고찰해본다.
-
- 72-22-15 TV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(Research &Development of TV Programs)
- TV 프로그램의 체계적 비평이론에 대해 논의하며, 특히 교육적 측면에서의 TV 프로그램 분석을실제 시청을 통한 모니터링 활동을 실시한다. 또한 TV 교육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스크립트를 새로운 교수-학습이론에 근거하여 구성해 보고, 실제 제작을 위한 계획, 스크립트작성, 촬영, 편집활동을 수행해 본다.
-
- 72-22-16 교육방송 특강 (Educational Broadcasting Seminar)
- 방송매체의 속성과 교육적 활용에 대한 논의를 이해한다. 특히 교육용 TV 같은 기존 방송매체가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, 부정적 영향과 인터넷방송과 위성방송이 교육에 미치는영향과 이분야 연구의 미래 방향에 관해 탐색한다.
-
- 72-22-18 교수체제 설계론 (Instructional System Design)
- Dick &Carey의 체제적 접근 모형과 같은 대표적인 교수체제 설계 모형을 기초로 하여 요구분석, 문제분석, 목표분석, 내용설계, 체제 개발 및 평가와 같은 하위요소들의 구체적인 설계 전략과 기법을 다룬다.
-
- 72-22-19 멀티미디어 컴퓨터보조수업 (Multimedia Computer-Assisted Instruction)
- 컴퓨터를 교수-학습 과정에 활용하는 대표적인 수업유형인 컴퓨터보조수업의 개념과 유 형,유형별 설계전략, 인터페이스 설계전략 등을 멀티미디어의 관점에서 탐색하고, 컴퓨 터보조 수업에 관한 초창기의 연구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연구동향들을 심층적으로 탐색한다.
-
- 72-22-20 교수매체의 개발과 활용 (Development &Educational Use of Instructional Media)
- 교수매체의 효과성을 둘러싼 주요 이론적 쟁점을 고찰하고 OHP, 슬라이드, 교육용 비디 오, 파워포인트와 같은 교수매체들의 유형별 개발기법과 학교 현장에서의 효과적 활용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.
-
- 72-22-21 웹 기반 교육 (Web-Based Instruction)
- 첨단 정보통신 공학 사회에서의 핵심 교육체제인 웹 기반 교육의 총체적 이해를 위해 원격교육의 개념적 이해에서부터 웹 기반 교육체제 사례 분석, 학습내용·상호작용·동기설계전략과 운영전략 등을 고찰하고, 실제로 설계계획서에 기초한 웹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본다.
-
- 72-22-22 교육공학 연구방법론 (Methodology for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)
- 교육공학 연구에서 대표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들을 실험설 계 및 연구수행 과정을 중심으로 탐색하고, 교육공학 영역별 주요 논문들의 분석을 통해 연구방법의 특징과 장점 및 단점을 분석한다.
-
- 72-22-23 교육공학 논문세미나 (Educational Research Seminar)
- 교육공학 논문 작성을 위해 필요한 연구문제 진술, 문헌고찰, 연구방법, 실험설계, 측정및 자료처리방법,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 진술방식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세미나 형식으로 다루고 연습한다.
-
- 72-22-24 수업과 커뮤니케이션 (Instruction &Communication)
- 수업 상황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원리와 속성을이해 하고, 교수-학습 자료의 실제 프리젠테이션 및 피드백 활동을 통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과 기법들을 습득한다.
-
- 72-22-25 교수-학습이론 연구 (Instructional Theories &Learning Theories)
- 교수-학습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이해하고, 고전적 수업모형에서부터 최신 수업이론과 모형에 대해 탐색하며, 인지적 행동적 학습이론에 기초한 주요 학습전략들에 대해서도 심층적으로 고찰한다.
-
- 72-22-26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(Theory &Practice of Educational Technology)
- 교육공학의 발전과정과 연구주제 및 주요 이론적 쟁점을 탐색하고, 교수체제 설계나 컴퓨터 교육 등 교육공학적 아이디어의 실천적 적용분야를 학교 현장 중심으로 다양하게 모색해 본다.
-
- 72-22-27 인력자원 개발론 (Human Resource Development)
- 인력자원 개발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를 인간의 작업 수행과 관련된 훈련, 개인의 발전을 위한 교육, 자아의 발전과 더불어 개인이 속한 조직 및 더 나아가서 사회발전으로 이끌 수 있는 개발이라는 차원에서 탐색한다. 산업체에서의 HRD 담당자들의 역할을 정립하고,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HRD의 역할을 규명한다.
-
- 72-22-28 교육공학 특강 (Educational Technology Seminar)
- 교육공학과 관련된 교수매체론, 원격교육론, 멀티미디어 사이버교육론, 기업교육론 등의최신 동향과 국제적 연구경향을 심층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수시로 변화하는 교육공학 환경에 능동적 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.
-
- 2000012 e-Learning의 이해 (Understanding of e-Learning)
- 인터넷을 포함한 첨단 정보통신공학매체를 교수학습 상황에 활용하는 학습을 지칭하는 e-Learning의 개념과 특성, 교수학습 유형을 살펴보고, 초중등교육에서의 e-Learning, 고등교육 에서의 e-Learning, 평생교육에서의 e-Learning, 기업교육에서의 e-Learnin등 다양한 교육영역에 서 e-Learning이 적용되고 있는 실태를 탐색함으로써 정보사회의 새로운 학습방식으로서의 e-Learning에 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.
-
- 2000001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 탐색 (Community-Based Instructiona Models)
- 초중등교육 현장에서 학습효과와 문제해결능력, 대인관계 기술 향상을 목적으로 혼합형학습 (blended learning), 즉 오프라인 교실수업과 온라인 사이버수업을 혼합한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교수학습 과정을 진행하는 전략적 모형을 탐색한다. 특히, 학습자들의 고차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문제 중심학습, 프로젝트 학습, 체험학습, 탐구학습, 토론학습 등을 커뮤니티 기반으로 진행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방법론을 이론적 탐색과 실천적 경험을 통해 고찰하게 된다.